임신을 해보신분들은 입덧으로 고생을 많이 하신 분들도 있을거예요.

어떤분은 임신하고 식욕이 너무 많아져서 걱종이 되기도 하구요.

하지만 임신 기간에는 어던걸 먹는냐가 태아에게도 영향을 줄 수있기에 먹는 식품도 잘 골라 먹어야 좋게죠..

그럼 임산부에게 좋은 식품,간신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보겠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단백질·철분 등 섭취필요

임신 초기에는 태아가 자리를 잡는 시기인만큼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시기에는 태아의 뼈와 주요 장기가 형성되는 시기라서 단백질과 칼슘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우유, 육류, 콩류, 생선 등을 비롯해 엽산, 칼슘, 철분, 비타민, 섬유질이 함유된 채소와 과일을 골고루 섭취하면 좋습니다.

임신 중 하루에 필요한 단백질의 양은 70~80g 정도인데, 쉽게 섭취 할 수있는 식품중 우유를 매일 3잔 마시면 임산부에게 필요한 단백질의 3분의 1이상을 충족시킬 수 있다고합니다.

적절한 단백질 섭취는 태아와 태반 형성, 혈액 공급, 아기의 성장 발달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임산부의 유선과 자궁을 강화시켜 줍니다.

임신 중기인 5개월부터는 임신부와 태아가 필요로 하는 철분의 양이 많아지므로 철분제를 복용하면 좋습니다.

임산부의 철분 결핍성 빈혈로 발생할 수 있는 조산, 유산, 산모 사망을 예방할 수 있는 철분제는 필수입니다.

임산부 철분제는 체질에 따라 구역질이나 변비 등의 부작용 증상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제품을 고를 땐 신중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임산부가 먹는 철분 영양제는 자연물에서 추출한 원료를 사용했는지, 기타 사용된 첨가물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영양제는 알약 제조 과정에서 쓰이는 화학부형제가 없는 것으로 골라야 좋습니다.

화학부형제는 비타민 원료를 알약으로 뭉칠 때 기계에 달라붙는 것을 방지하고 모양을 일정하게 만들어주는 활택제, 결합제 등을 일컫는데요,대표적인 것이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HPMC) 등입니다.

화학부형제는 제품에 일정한 형태를 부여하고 먹기 쉽도록 해 주지만 건강에 이로운 점은 없다고합니다.

그리고 철분제를 복용할 때는 비타민C를 함께 섭취하면 체내 철분 흡수를 도울 수 있으며,철분제를 복용할 때는 커피는 물론 녹차, 홍차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으로는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돼지고기, 닭고기, 소고기의 간, 고등어, 굴, 시금치, 호박, 두부, 된장,미역 등이 좋습니다.
평소에 즐겨 먹는 음식도 있겠지만 조금 멀리하던 음식도 있을 수있으나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골고루 섭취를 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섬유질이 풍부한 곡류와 과일 및 채소,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임신성 변비와 과체중을 예방하는데 신경을 써야 하구요,

배가 불러와 소화기능이 약해질 수도 있으므로 과식은 될 수있으면 피하시고 변비가 생겼다면 섬유질이 풍부한 바나나, 콩, 고구마, 감자, 사과, 바나나, 미역 등을 골고루 섭취하고 평소에 물을 충분히 마시도록 하세요.

 

그리고 평소 딸기,키위,땅콩, 호두를 즐겨 두시면 좋습니다.
바로 DHA와 엽산이 함유되어 있어 임산부들에게 권장하는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이기도 합니다.
특히 엽산은 태아의 두개골, 척추, 뇌를 비롯해서 주요 장기들을 형성하는데 역활을 합니다.
주로 임신전에 부부가 함께 엽산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만큼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입덧으로 인해 음식을 잘 먹지 못하다면 조금씩 이라도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커피 같은 카페인 음식은 초기에는 가급적 피하는게 좋습니다. 
만약 꼭 마셔야 한다면 하루에 1~2잔 정도로 조절 하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