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피가루 어떤 사람에게 좋으며, 부작용 및 먹는 방법 정리

안녕하세요.디디바바입니다. 오늘은 계피가루가 어떤 사람이 먹으면 좋고 그리고 어떻게 섭취 하면 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계피가루하면 조금은 생소한 분들도 있을 텐데요.

평소 우리가 그렇게 자주 이용하는 재료가 아니라서 어떤분은 계피가 어떻게 생겼는지도 모르는 분이 있을겁니다.

언론에서 계피가루의 좋은 효능때문에 최근에 많은 분들이 찾기 시작했습니다.

우선 계피가루가 어떤 것인지 보겠습니다.

 

실론계피나무

1. 계피나무란?

 

나무의 크기는 10~15 미터까지 자라며 주산지는 스리랑카이다.
잎은 길쭉한 달걀 모양이며, 7~18 센티미터이다.
꽃은 원추꽃차례이고, 녹색을 띠며, 독특한 향이 난다.
열매는 자주빛깔이고, 1 센티미터이다.


계피에는 주로 다음 종이 쓰인다.
육계나무(Cinnamomum cassia, 중국)
로우레이로이녹나무(Cinnamomum loureiroi, 베트남)
실론계피나무(Cinnamomum verum, 스리랑카)

 

계피나무 설명

 

159 계피와 시나몬, 계피나무, 육계나무, 실론계피나무, 인도네시아계피나무, 사이공계피나무

실론계피나무(미등록종) 학명 : Cinnamomum verum 서구인들의 입맛에 가장 적합하여 이것만을 시나몬이라 부르기도 한다. 달나라 계수나무를 탐구하다가 계화(목서)와 계수나무 그리고 월계수를 거�

blog.daum.net

 

계피가루

2. 계피가루란?

우리가 먹거나 약으로 사용하는 계피를 생산하는 나무는 세계적으로 약 10여 종이 있으며 이들을 계피나무니 육계나무니 시나몬이니 하지만 모두 녹나무과 녹나무속으로 분류됩니다.

시나몬과 계피는 차이가 있다. 시나몬은 카페나 베이커리에서 주로 사용하며 단맛이 많이 난다. 반면, 계피는 강렬하면서도 매운맛이 특징이다.
비슷한 생김새와 달리 두 식품은 종 자체가 다르다. 녹나무과인 계피의 경우 안쪽이 비어있고 두꺼운 편이다.    계수나무과 시나몬은 좀 더 얇고 속까지 말려있는 것이 특징이다.

녹나무속(Cinnamomum)에 속하는 몇 종의 육계나무에서 새로 자란 가지의 연한 속껍질(bark)을 벗겨 말린 것, 혹은 그것을 가루 상태로 갈아놓은 것을 일컫습니다.

요즘은 계피가루를 구하기가 쉽습니다.

마트나,인터넷 온라인으로 검색하면 쉽게 구매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대표적으로 계피와 생강을 넣어 수정과라고 해서 음료로 많이 드십니다.그외,커피등에 향신료로 사용하고 있는데 알고 드신분이나 모르고 드신분도 있을것 같네요.

 

실제로 육계, 계피, 계지를 먹어보면 그 향과 맛의 강도가 다르며 육계, 계피, 계지 순으로 맛과 향이 약해집니다. 따라서 얇은 계피일수록 조금 더 부드러운 맛과 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취향에 맞는 계피를 고를 수 있으실 겁니다.

 

계피가루의 효능

1. 심장병

 

동맥의콜레스테롤을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호흡곤란을예방하고심장의박동을활발하게합니다.
꿀과계피는손상된동맥과정맥을재생합니다.
계핏가루를 반죽해 젤리, 잼 대신에 빵에 발라 매일 아침 식사로 꾸준히 먹게 되면 환자들의 동맥혈관들 속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이나 심장마비에 걸리는 확률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2. 혈관 건강 

 

계피는 따뜻한 성질이 있습니다.
또한 매운 향을 내 혈관을 확장시키고 체온 높이는 효과가 있는데요.
확장된 혈관 속의 혈액은 빠른 속도로 움직여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따뜻하게 차로 꾸준히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3. 다이어트 


시나몬물 다이어트는 시나몬물은 열량은 낮고, 포만감이 들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섭취방법은 시나몬 물 만드는 방법은 따뜻한 시나몬물, 시나몬차는 시나몬 가루 1/2스푼과 꿀 1티스푼으로 차를 타서 마시듯이 마시면 됩니다.

꿀의 양은 정해져 있지 않아 개인의 취향대로 추가할 수 있구요.

차갑게 먹을려면 일단 뜨거운 물에 시나몬 가루와 라임, 꿀을 넣고 냉장고에 일정 시간 넣고 기다렸다 마시면 여름철에 시원하게 드실 수있습니다.

 

4. 남성 갱년기


남성들은 40대 이후부터 갱년기가 시작돼 70대 이상부터는 성호르몬이 확 줄어드는 시기이다.
이러한 갱년기 남성은 허리 아래가 차고 시리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계피의 따뜻한 성질이 허약하고 찬 증상을 개선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어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감기를 예방 

 

계피가 몸을 따뜻하게하여 감기에 효과가 있습니다.
계피를 가지고 감기를 예방할 때에는 차로 이용하는 방법이 쉽고 간단합니다.

계피를 차로 마실 때는 먼저 찻잔에 뜨거운 물을 붓고 약 4그램 내외의 작게 말려진 계피를 차수푼 삼아 저으면 계피의 맛과 향이 빠져나옵니다.
맛을 보면서 입맛에 따라 연한 맛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잠시만 젓다가 꺼내고 진한 맛을 좋아하는 분들은 조금 더 젓다가 꺼내면 되겠습니다.
만약 계피가루만 가지고 계시다면 입맛에 따라 뜨거운 물에 조금씩 넣어서 입맛에 맞춰 드시면 되겠습니다.

선선해지는 가을에 계피가 들어가는 음식을 드시는 것도 감기를 예방 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계피 부작용

위염이나 맥이 빠르거나 변비가 심한 사람, 알레르기성 피부 질환자,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일 경우 계피 부작용의 우려가 있습니다.

임신 계획이 있다면, 계피를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피임 효과가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금 임신 중이라면, 계피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피를 유산과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계피가루 보관방법,유통기간

계피의 효능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어떤 형태이건, 유리 용기에 넣어 조심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스틱 또는 분말 형태로 구입이 가능한데요.  직사광선이 들어오지 않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계피 스틱은 1년 간, 분말은 6개월 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구입시 보관 방법,유통기한을 꼭 확인하세요)

냉장고에 넣어두면 유통기한을 좀 더 늘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냄새로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계피에서는 항상 달달한 냄새가 나야 좋습니다.

여름철 계피가루 활용팁

계피는 집안에 두면 냄새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고, 모기 퇴치에도 좋다고하니 천연 모기 퇴치법 활용해 보세요.

 

지금까지 계피가루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 봤습니다.
소개해드린 내용 말고도 여러가지 효능이 너무 많습니다.


계피에는 비타민 B1과 C, 인, 칼슘, 칼륨이 들어있구요.
계피를 먹으면 몸이 편안해지며, 긴장, 스트레스, 불안, 심지어 우울증까지 감소되는 효과를 느낄 수 있답니다.


계피의 효능을 충분히 즐기려면, 하루에 1~6그램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말 계피 1 티스푼이 약 4그램 정도인데요,계피를 다양한 요리에 첨가하고, 빵을 굽거나 음식 위에 뿌려 먹을 수 있으니 활용 하기 나름이겠죠.
차나 커피에 넣어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온라인 쇼핑에 다양한 계피분말,시나몬스틱등 판매하고 있습니다.

손쉽게 구입 할 수 있으니 건강을 생각 한다면 이번 기회에 내 몸에 맞는지 확인해 보시고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