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더워지면서 기존에 착용하던 KF94, KF80 같은 보건용 마스크를 쓰기 답답하다.

그래서 대안으로 비말차단용 마스크이다.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침방울이 튀는 것을 막으려고 만든 것이다.

 

비말차단용 마스크는 숨 쉬기 편하도록 얇고 가볍게 만들었다. 3~4겹의 필터와 부직포로 돼 있는 보건용 마스크와 달리, 2겹이라서 통기성이 좋다. 무게도 보건용의 3분의 2 이하다. 

하지만 비말차단용 마스크도 구하기가 힘든건 마찬가지다.

JTBC 캡쳐화면

'비말차단용 마스크'도 구하기 힘들어...

침방울을 차단하는 얇은 '비말 차단용 마스크' 오늘(24일) 처음으로 마트에도 나왔는데 역시나 순식간에 품절이다.

인터넷 오라인 판매 사이트에 아무리 들어가도 못 샀다는 분들은 오프라인에서 구하기 위해 아침부터 나오신 분들이 많다. 

하지만 한 사람 앞에 한 상자까지 매장 한 곳당 100상자만 준비되어 못 구한 소비자들의 항의가 많다.

JTBC 캡쳐화면

어쩔 수없이 일반 마스크를 쓰는 분들도 있는데.

불안하긴 한데 다른 대안이 없어요.....
이게 비말만 차단되면 된다고 들었는데, 차단되는지 안 되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JTBC 캡쳐화면

 

JTBC가 일반 마스크 24종류를 시험 결과는?

일반 마스크는 공산품이라서 식약처 검사 대상조차 아니다.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일반 마스크 24종류의 침방울 차단 성능은?


식약처 인증을 받지 않은 일반 마스크
일반 마스크들도 침방울 차단 능력이 있는지, 식약처 기준에 따라 직접 시험
물이 든 비커를 마스크 안쪽에 뒤집어 올려놓고 30분을 둬도 괜찮은지 보는 간단한 실험이지만 식약처 지침대로이다.

JTBC 캡쳐화면

24종 모두 '통과'…일반 마스크도 침방울 차단 능력 있어

이렇게 비커 아래 깔려있던 종이를 보면 물방울이 하나도 떨어져 있지 않다.
마스크 겉면도 만져보면 보송보송하고, 마스크 안쪽에도 물방울만 조금 맺힌 정도이다.

JTBC 캡쳐화면

몇 차례 실험했지만 24종류 모두 같은 결과
일반 마스크도 액체저항성 시험을 통과할 정도의 침방울 차단 성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JTBC 캡쳐화면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